초보자를 위한 영어 말하기 실력 기르는 방법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 코칭 회원님들께는 지금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말하기 (실력을) 잘 늘리는 방법에 대한 전체적인 얘기에요.

사실 영어 말하기 (실력을) 잘 늘리는 방법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말을 많이 하면 돼요. 그런데 단순하다고 해서 쉽게 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영어로 말하자면 Simple 하긴 하지만 Easy는 아니라는 말입니다.

왜 그러냐면 영어로 말을 많이 하면 되는데, 그러면 영어로 말을 어떻게 해야 되냐

일단 말 상대가 있어야 되겠죠.

말을 많이 하려면 가만히 앉아서 무슨 내용으로 독백을 하겠어요.

애초에 언어라는 게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거고 또 내가 혼자 있으면 할 말이 생각나기 어려울지 몰라도 눈앞에 사람 있으면 막 질문도 해보고 맞장구도 쳐주고 이래 가면서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훨씬 길게 대화를 이어 나갈 수도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다른 사람이 있어야 되는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도 있는데, 또 이런 것도 있어요.

영어로 다른 사람이 있다고 해도 그 사람이랑 대화를 이어나갈 실력이 안 되면 말을 많이 할 수가 없겠죠.

그러니까 말을 많이 하고 싶어도 실력이 안 돼서 말을 많이 못 하게 되면

그럼 그거에 대한 해결책을 세워야 되겠죠.

사실 저희 Re:ACTION English 자체가 그런 조건에서 해결책을 만든 겁니다.

사실 지금 이 프로그램 학습하시다 보면 기계랑 대화를 계속하시게 될 거예요.

사람이랑 대화하는 프로그램은 확실히 아니에요.

그건 아시겠죠?

근데 애초에 사람이랑 하는 게 이상적으로는 제일 좋긴 하지만 방금 말씀드렸죠.

수준이 안되면 그렇게 할 수가 없고 사실 시간 낭비예요.

사람 앞에 있어도 내가 말을 못 하잖아요.

그래서 그거에 대비하기 위해서 조금씩 더 낮은 수준으로 점점 내려와서 역순으로 이렇게 다시 올라가는 겁니다.

이 역순이라는 의미를 조금 더 풀어 드릴게요.

제가 방금 뭐라고 했어요.

영어로 말하기를 잘하려면 그냥 말을 많이 해보면 된다.

그 말을 많이 해 본다는 거는 방금 실제 살아있는 사람과 실제 실시간 대화 얘기를 했었잖아요.

근데 그거를 할 만한 실력이 안 되면 어떻게 하겠어요?

한 단계 낮춰야죠.

한 단계 낮추면 뭐 예를 들자면 이런 게 될 수 있습니다.

미드나 영화 대본으로 연습을 하는 것 그거는 이제 스크립트가 정해져 있으니까 실제 사람이랑 대화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쉽겠죠.

예상치 못한 질문이 나온다거나 이런 게 아니니까,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으로 공부를 하는 거니까, 근데 이것도 사실 지금 들으시는 코칭(회원)들은 어려우실 거예요.

미드로 공부를 하실 수가 없을 겁니다.

왜냐, 미드가 뭐예요.

미국 사람들을 위한 드라마잖아요.

그러면 그냥 미국 성인들을 위해서 수준이 맞춰져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미국 완전한 원어민들을 위해서 스크립트가 쓰여 있기 때문에 말도 길고 뭐 시트콤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알아듣기 어려운 유머도 많이 들어가 있고 슬랭(Slang) 같은 속어도 많이 들어있고 이러니까 너무 어려워요.

길고 복잡하고 알아듣기 힘든 내용들이 숨어 있기 때문에 그러면 이걸 할 수준이 안되면 어떻게 해야 되겠어요?

또 한 수준 내려와야 되겠죠.

그래서 굉장히 단순한 문장으로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겁니다.

근데 사실 지금 코칭 회원님들은 문장도 좀 버거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어요.

그냥 문장 단순한 문장 따라하기를 굉장히 여러 번 들으신 다음에 따라 하시는 거를 제가 많이 봤어요.

단순화된 문장도 따라 하기가 어려운 수준이라는 겁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되겠어요?

단순한 문장보다 더 짧은 것, 더 쉬운 거로 해야 되겠죠?

그러면 단어가 되는 거예요.

그래서 저희 Re:ACTION English 커리큘럼이 단어에서부터 출발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그러나 처음에 단어부터 출발한다고 해서 계속 거기에 머무른다는 얘기는 당연히 아니에요.

저희가 처음에 뭘 하든 간에 그거는 당연히 다음 수준으로 올라가기 위한 준비 작업에 불과합니다.

근데 이걸 다르게 얘기하면 지금 단계를 제대로 열심히 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어요.

아까 예를 들어 보자면 단어를 열심히 해야 간단한 문장이라도 제대로 연습을 할 수가 있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이 프로그램에서 궁극적으로 가지고 있는 목표는 여러분들께 다섯 살짜리 수준의 문장을 엄청난 양 잔뜩 몇천 개, 몇만 개씩 이렇게 드리고 그거를 계속 연습하시도록 하는 겁니다.

왜냐면 아기가 배우는 방식도 사실은 그거거든요.

아기가 모국어를 배울 때는 24시간 동안 또 영어로 말을 하는 거죠.

계속 듣고 있기 때문에 머릿속에 들어오는 양이 엄청납니다.

그리고 또 말을 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 24시간 동안 또 영어로 말하는 거죠.

듣고 말하고를 24시간 동안 하기 때문에 그 양이 엄청나요.

그거를 따라가려면 저희도 굉장히 많은 양을 듣고 따라 하고, 듣고 따라 하고 계속해야 됩니다.

근데 지금 당장은 그걸 할 능력이 안 되기 때문에 더 낮은 수준 더 작은 단위 ‘단어’부터 시작을 하는 겁니다.

하지만 지금 절대 우습게 보시거나 재미없다.

또는 뭐 완전한 문장도 아닌데 이런 거를 얼마나 열심히 해야되나 이런 생각을 하시면 절대 안 돼요. 

지금 단어부터 열심히 해야 두 단어, 세 단어를 할 수 있고 ,두 단어, 세 단어를 열심히 해야 기본적인 문장을 말할 수 있고,  기본적인 문장을 말해야 조금 더 복잡한 문장을 말할 수 있고, 그래야 점점 더 실제 살아있는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수준에 가까워지는 겁니다.

당연한 얘기일지 모르겠지만 사실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일단 눈앞에 펼쳐진 눈 앞에 주어진 과제 열심히 하시는 게 중요하다는 말씀 드립니다.